Glacier's Daily Log

롤 커뮤니티 어플 "듀오할래?" 개발기 - 롤 듀오 상대, 친구 구하기 / 티어별 게시판 본문

Coding/Android

롤 커뮤니티 어플 "듀오할래?" 개발기 - 롤 듀오 상대, 친구 구하기 / 티어별 게시판

h__glacier_ 2021. 2. 20. 01:34
반응형

"듀오할래?" 어플 개발

롤 랭크게임 듀오 찾기 / 티어별 리그오브레전드 커뮤니티 / 롤 전적검색 을 한번에!


 

대한민국 남자라면 한 번 쯤은 들어봤을 게임

"롤 (LOL, League Of Legend, 리그오브레전드)"

 

나도 중학교 때 입문해서

대학생이 되고 군대를 다녀온 지금도 친구들과 간간히 하는 게임이다.

 

이 롤이라는 게임은 5:5 전투 게임으로

팀플레이가 중요한 게임이다.

 

또한, 랭크게임이라는 실력으로 랭크를 나누어 주는 게임 방식은

플레이어들의 자존심 싸움이 되곤 하는데

이 랭크게임은 혼자, 혹은 최대 2인과 플레이 할 수 있다.

 

그래서 랭크게임을 같이할 친구들을 찾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이 점에서, 랭크게임 듀오 플레이 상대를 찾아주는 어플을 개발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전에 개발했던 어플인 "동친소" 를 모티브로 제작하면

매우 짧은 시간 내에 개발해볼 수 있을 것 같아

시작하게 되었다.

 

무료 만남 어플) 동친소 - "동네 친구를 소개합니다", 신개념 만남 어플

"동친소 플레이스토어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lacier.nearfriends 요즘 어플 시장에 가장 인기있고 수익성이 좋은 어플이 무엇일까 알아보았다. 아니나 다를까, 시도 때도 없..

h-glacier.tistory.com

그리고 이 어플을 갑자기 개발하게 된 이유.

개발 브이로그를 찍어보고 싶었다.

 

따라서 이번 어플 개발은 시작부터 카메라를 설치해놓고 시작했다.


카메라 구도 세팅


우선, 완성된 브이로그 영상을 올리고

이에 대한 설명을 포스팅 하려한다.

 


우선, 아이패드로 대충 아이디어를 끄집어내보았다.

악필이지만, 나만 알아볼 수 있으면 된다.

 

대충 디자인과 넣고 싶은 기능을 기록해놓고

이를 기반으로 개발을 시작한다.

 

다음으로는 어플 폰트를 정해주었다.

눈누무료폰트 라는 사이트에 상업적 무료 이용 가능 폰트들이 매우 잘 정리되어 있다.

물론 어플 게시 시에 출처는 밝혀 주어야 한다.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 눈누

noonnu.cc

코트라 볼드체 라는 폰트로 결정을 했다.

 

이제 개발을 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은

XML 디자인 (정적인 앱 UI 만들기) 와

Java 코딩 (정적이였던 앱 UI를 동적으로 작동시키기) 로 이루어진다.

 

웹개발에서 HTML/CSS 로 홈페이지 모양을 냈으면

Javascript 나 서버언어를 통해서 기능을 구현해주는 느낌과 비슷하다.

 

위의 사진은, XML 코딩을 통해 앱 UI를 만들고 있는 모습이다.

 

중간중간 큰 틀을 완성 할 때마다

디버깅을 해준다.

 

테스트 디바이스를 컴퓨터와 USB로 연결하여 디버깅 하면

실시간으로 내가 개발한 어플을 사용해 볼 수 있다.

 

앱을 다 개발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앱 아이콘도 디자인 해야하고, 플레이스토어나 다른 앱스토어에 게시할 때 필요한

그래픽 이미지 / 휴대폰 스크린샷 이미지도 제작해야 한다.

 

1인개발이기 때문에 이 모든 과정을 혼자 해야한다.

 

이제 마무리단계.

구글 플레이 콘솔에 접속하여

어플의 이름과 설명을 작성하고

각종 콘텐츠 등급, 개인정보처리방침, 앱에 대한 정보 들을 입력해준다.

 

이 모든 과정이 끝나고 앱 출시 버튼을 누르면

이와 같이 어플이 게시된다.

하지만 게시 후 바로 플레이스토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구글 측에서 꼼꼼히 어플을 검수 후에 플레이 스토어에 배포한다.

이 과정은 어플 첫 게시 시에는 평균 2~7일 걸리는 것 같다.

 

어플 업데이트 시에는 금방 된다.

 

앱 개발 브이로그는 여기서 끝난다.

 

브이로그를 게시하고 난 몇일 후에 구글에서 이메일이 왔다.

 

콘텐츠 등급이 잘못 작성되어서 앱 게시가 거부되었다는 내용이였다.

같이 보내준 스크린샷에는, '티어별 게시판' 을 구현해놓은 화면이 있었다.

 

이전에 다른 어플을 개발할 때도 이 문제 때문에 골머리를 앓은 적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쉬운 문제였다.

 

콘텐츠 등급 설문지를 작성할 때

'티어별 자유게시판' 기능 (사람들이 익명으로 자유롭게 대화가능) 을 넣었기 때문에

일반 앱이 아닌 'SNS, 소셜 네트워킹' 앱으로 작성을 해야한다.

 

나는 계속 일반 앱으로 제출을 해서 당연히 거부 당했고

이를 SNS 앱으로 작성 후 재검토 하니

정상적으로 앱이 등록되었다.

아래는 플레이스토어 앱 링크

 

듀오할래? - 롤 친구 구하기, LOL 듀오 찾기, 롤 전적검색, 롤 티어별 게시판 - Google Play 앱

리그 오브 레전드 (롤 'League Of Legend') 게임을 위해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롤 개인 랭크게임은 브론즈~챌린저 티어로 나누어져 많은 이들의 경쟁심을 자극하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5:5 게

play.google.com


취미로 앱 개발한지는 시간이 조금 되었지만

이렇게 브이로그로 남겨보니 굉장히 뿌듯했고, 유튜브 반응도 생각보다 좋아서 보람이 있었다.

 

하지만 내가 얼마나 실력이 부족한지 금방 깨닫게 되었고

취미로 하기보다는 조금 더 공부해서 제대로 된 프로젝트를 하나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www.youtube.com/watch?v=lwBMxj5zcho&ab_channel=Glacier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