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cier's Daily Log

(스파르톤) 22.09.17_스파르톤_W.I.L_생존일지 (feat. 부산 국밥집 빅데이터분석하기) 본문

Coding

(스파르톤) 22.09.17_스파르톤_W.I.L_생존일지 (feat. 부산 국밥집 빅데이터분석하기)

h__glacier_ 2022. 9. 17. 23:02
반응형

22.09.17 11:00 PM 스파르톤 시작.


2년차 개발을 독학하며 꾸준히 일기를 써오던 인스타 계정인 @develop__er 덕분에
스파르타 코딩클럽에서 실시하는 밤샘 해커톤인 '스파르톤' 에 인플루언서 기회로 참여해보게 되었다!
그 스파르톤이 드디어 지금 시작한다!
어제까지 과제와 수업으로 고통받던 대학생인 나는
과연 잠들지 않고 생존할 수 있을까?

스파르톤 굿즈 :)

22.09.17 11:00 PM 스파르톤 시작.

맥으로 제페토 들어가려고 했는데, 알수없는 렉이 너무 걸려서 20분정도 혼란속에 빠져있다가
결국 데스크탑 켜서 윈도우로 들어왔다..
뒤늦게 아무 강의실이나 앉아서 설명 듣는중..


22.09.17 12:00 PM 스파르톤 무료강의 데이터분석 시작

나는 인플루언서 참가(@develop__er 인스타에 홍보!)로 들어왔다.
그래서 기존 스파르타코딩클럽 강의를 수강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스파르톤에서 들을 수 있는 강의는
스파르톤 전용 무료강의 밖에 없었다.

모두 초심자용 강의여서 들을게 없을 줄 알았지만,
데이터분석에 전처리 시각화는 평소에도 기초부터 다시 배워보고 싶은 분야였기 때문에 이걸 듣기로 결정했다!

결국 12시 다되어서야 강의듣기 시작.....
아직 잠은 오지 않는다.


22.09.18 01:00 AM 강의 듣는중.. 커피와 함께

스파르톤 신청하니 배송해주신 패키지에 각종 간식이 있었다.
박카스젤리는 이미 11시에 사라진지 오래...ㅋㅋㅋ
지금은 카누 두개를 태워서 마시고 있다!
원래 요즘 잠을 4시 다되어서 자는지라 아직 멀쩡하다!


22.09.18 02:00 AM 미니게임 시작..!

사람이 너무 많아서 서버가 불안정한지 버벅버벅 거린다..!
그래도 잠은 깨는 듯, 사회자님이 고생이 많으시다 ㅋㅋㅋ


22.09.18 03:00 AM 전처리 강의 들으면서 부산에 국밥집 데이터 분석하기

pandas로 csv파일 전처리 하는 부분 강의를 듣고 있는데, 강사님께서는 서울에 있는 치킨집 데이터를 내고 계셨다.
나는 경상도사람 아이가! 대구는 없으니 부산데이터를 이용하기로 했다.
부산? 하니까 국밥이 떠올랐고, 이 강의를 들으면서 난 국밥빅데이터를 분석해보기로 했따.

국밥 업종소분류가 뭘까?

상권업종소분류에 국밥이 없어서 구글링해보니 '해장국/감자탕' 에 속하는 것 같다.
바로 배운대로 코딩!

일단 3시인 지금까지는 부산에 국밥집이 몇개 있는지 까지 알아보았따.

총 795개 있다고 한다. ㅋㅋ

네시까지는 더 배워서 시각화까지 해보도록 하겠다..!!


22.09.18 04:00 AM folium으로 부산 국밥집 분포도 그려보기 1

나는 데스크탑으로 한다고 캠을 못 켜고 있지만,
슬슬 4시쯤 되니 캠 켜고 계신 분들과 찐한관리 매니저분들 눈이 점점 흐려지시는게 보인다 ㅋㅋㅋ
다들 잘 시간이실텐데,, 고생이 많으시다.

folium은 지도 시각화할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라이브러리이다.
나는 원래 파이썬 작업을 할 때 PyCharm 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번 강의도 파이참으로 실습하며 듣고 있었는데,
folium에서 지도를 보여주어야 하는 부분에서 아무리 해도 지도가 나오지 않았다!!

map 을 해도 지도가 출력되지 않아서 찾아보니
folium은 Web 기반으로 지도데이터를 시각화하기 때문에
파이참이나 비쥬얼스튜디오 같은 통합개발환경 위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귀찮지만 jupyter notebook 프로젝트로 다시 생성해서 진행해보아야 겠다.


22.09.18 05:00 AM folium으로 부산 국밥집 분포도 그려보기 2

노래듣고 조금 쉬다가 미니게임 마라톤 하고 왔다. 집중하느라 캡쳐도 못함..
섹션별로 하는데, C섹션인 우리 차례에서 놀랍게도 우리팀이 1등을 가져갔다!

1등하고 주무시러 가시는 쿨남..
부산 국밥집 데이터

부산에는 부산진구에 국밥집이 가장 많다고 한다.
부산진구가 어딘가 하니 부산역 위쪽, 즉 서면쪽이다!

부산 놀러갈 때 마다 서면, 부산역 부근에 국밥집이랑 밀면집이 많다고 생각했었는데
실제 통계적으로도 압도적으로 부산진구에 국밥집이 많은 걸 보니 신기하다.

folium으로 뽑아낸 부산시 국밥집 데이터 GEO 시각화

folium 신기하다!!
부산 국밥집 데이터도 뽑아봤으니 다음에는 대구 막창집 데이터도 뽑아봐야겠다. (오늘 말고..zzZ)


22.09.18 06:00 AM FINISH 수료

강의실 C-5 완주하조

뭐,, 어쩌다보니 6시가 되었다. 원래 늦게자는지라 그렇게 피곤하다고는 못느꼈는데
팀원분들은 다들 죽을 것 같다고 하신다..ㅋㅋㅋ

스파르톤 무료강의 데이터분석도 듣고, 유튜브도 보고 (매니저님 출연한 팀스파르타 인턴편), 내 할 일도 하고 하다보니
시간이 순삭되었다..

이렇게 메타버스에서 밤샘 이벤트 하는게 너무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같은 팀원분 중에 스파르톤으로 코딩을 시작해서 추가적으로 강의를 결제하신다는 분도 있으신 것 보니까
코딩 입문자들에게 굉장히 적합한 해커톤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신선하고 좋은 경험이였다는 후기를 마지막으로,, 이제 침대에 누워야 겠다.zzZ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