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cier's Daily Log

Mac) 맥북 Mac OS X 터미널 관리자 권한 (Root Permission) 부여하기 (파이썬 pip 업데이트) 본문

IT Review/Mac Tip

Mac) 맥북 Mac OS X 터미널 관리자 권한 (Root Permission) 부여하기 (파이썬 pip 업데이트)

h__glacier_ 2020. 7. 4. 19:05
반응형

한달간 블로그 활동이 뜸했다.

뭐, 솔직히 말하자면 귀찮았다.

 

하지만 그 사이에 코딩은 계속 하고 있었고, 안드로이드 어플도 많이 만들었다.

 

오랜만에 블로그를 들어와보니, 고맙게도 내 게시글을 꾸준히 읽어주시는 분들이 있고

유입도 어느정도 유지되고 있길래 오랜만에 포스팅을 결심했다.

 


몇일 쉬는동안 내 장비에도 변화가 있었다.

델 래티튜드 7275 (Dell XPS 12) 를 휴대용 코딩 노트북으로 쓰고 있었다.굉장히 만족하고 쓰고 있었고, 가성비, 휴대용으로 정말 손색이 없었다.

 

정말 단점이라고는 짧은 배터리타임이 전부였었는데

 

갑자기 뜬금없이 맥북 뽐뿌가 와서 결국 맥북을 구매했다.

 

맥북 구매기는 따로 포스팅을 한번 할 예정이다.

 

이제 맥북을 구매한지 약 2주정도 되어가는데정말 진심으로 만족중이다.

 

벌써 맥북프로 13으로 넘어갈 고민부터 하고 있는 나를 보며,앱등이들을 극혐하던 내가 맞나 놀랄 때가 있다.

 

왜 그렇게 애플 제품에 사람들이 열광하는지 알게되었다.

 


서론이 너무 길었던 것 같다.

 

윈도우에서 맥으로 넘어오면서,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코딩 환경을 그대로 불러와야 하는데아예 OS 자체가 다르다보니 문제점이 좀 많았다.

 

그러다가 오늘 우연히 파이썬을 사용하게 됐는데,윈도우에서 cmd를 이용해 pip install 을 자유자재로 하던게맥의 cmd 역할인 terminal 에서는 조금 문제가 있어서

해결법을 공유하려 한다.

 


우선 나는 패키지를 설치하려고 pip install 을 터미널에서 실행했다.

하지만, pip 가 최신버젼이 아니라고 업데이트하라는 문구를 띄웠고,

나는

pip install --upgrade pip

 

 

라는  코드로 Pip를 업데이트 하려 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오류를 뿜었다.

permission denied record consider using the user option or check the permissions 

이건 무슨 오류지? 하고 읽어보니, 권한이 없다는 것이다.

윈도우에서는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권한 부여 문제는 편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맥에서 권한을 부여하는 법은 몰라서

구글링을 열심히 해봤다.

 

역시 보안성이 강한 OS X 답게, 사용자에게 클릭 하나로 root 권한을 주지는 않았다.

 

 

맥 터미널 루트 권한 주기

 

이렇게 한번 제작해 보았다.

 

우선 터미널을 틀고

dsenableroot

라고 입력한다.

 

그리고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루트권한을 주는 비밀번호를 따로 설정해준다.

 

비번 확인 절차까지 거치면 성공이라고 뜨고

 

앞으로 터미널에서 루트권한을 주고 싶을 때는

su - 

라고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루트권한으로 접속하여

pip3 install --upgrade pip

를 실행하니, 완벽하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었다.

 


언제나 새로운 OS 환경을 맞이하는 것은 흥미롭고 재미있다.

 

맥에서 새로운 것을 알아갈 때마다 신기하다.

 

다른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는

수시로 포스팅 해야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