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cier's Daily Log

저도 머신러닝 할 수 있나요? 2편) 구글이 만든 머신러닝 서비스 "Teachable Machine" 본문

Coding/AI | ML

저도 머신러닝 할 수 있나요? 2편) 구글이 만든 머신러닝 서비스 "Teachable Machine"

h__glacier_ 2020. 5. 10. 17:46
반응형

1편) 2020/05/10 - [Coding | Developing] - 저도 머신러닝 할 수 있나요? 1편) AI, 인공지능, 머신러닝에 대하여

저도 머신러닝 할 수 있나요? 1편) AI, 인공지능, 머신러닝에 대하여

AI / 인공지능 / 머신러닝 / 딥러닝 / 자율주행 요즘 IT계에 주를 이루는 키워드 들이다. 앞으로의 미래 IT 산업을 이끌어갈 핵심적인 기술들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듣기에는 진입장벽이 너무나도 높은 기술들..

h-glacier.tistory.com

1편에 이어서 2편을 포스팅 한다.

 

1편에서는 "머신러닝 이란?" 을 주제로 다뤄 보았다면

2편에서는 내가 직접 머신러닝을 구현 해볼 수 있는, 방향으로 포스팅 해 볼 것이다.

 

우선, 나는 이 서비스를 이용해서 "닮은꼴 연예인 찾기 2020" 라는 웹 사이트를 서비스 해 보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코딩을 공부할 때, 공부한다고 생각 하고 시작하면 절대 재미를 들일 수 없다.

무언가 서비스라던지, 웹 사이트라던지, 프로그램 이라던지 를 직접 내손으로 만들어본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시작하면, 공부가 아닌 취미가 되어 버린다.

 

내가 직접 3월부터 경험 해오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코딩을 입문 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꼭, 무언가 만든다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하길 바란다.


우선, "Teachable Machine" 은 구글이 만든 머신러닝 서비스 이다.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Teachable Machine

Train a computer to recognize your own images, sounds, & poses. A fast, easy way to create machine learning models for your sites, apps, and more – no expertise or coding required.

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정말 "갓" 구글이라고 생각한다.

 

나처럼 "머신러닝" 기술에 대한 진입장벽을 느끼고

관심만 가지고 직접 해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렇게 서비스를 구현해 놓았다.

 

https://youtu.be/T2qQGqZxkD0

이 영상을 보면, 대충 어떤 느낌의 서비스 인지 감이 올 것이다.

인공지능 중 "사물 인식" 에 대한 서비스이다.

 

총 3개의 기능을 지원한다.

[사물 인식, 음성 인식, 동작 인식]

 

정말 고맙게도 이 모든 기술들을 공짜로 오픈소스로 구현해 놓았다.

이 기술들의 이름만 봐도 만들어 보고 싶은게 머릿속에 수십개가 떠오른다.

 

나는 이 중 "사물 인식"을 이용해 볼 것이다.


우선 Teachable Machine 사이트에 들어간다.

 

 

 

Get Started 버튼을 누르면 시작한다.

 

 

 

아까 말했듯이, 3개의 기능을 지원한다.

나는 사물 인식을 사용 해볼 것이기 때문에 

"Image Project" 를 클릭했다.

 

 

 

이러한 화면이 나온다.

대충 감이 오지 않는가?

 

왼쪽 클래스 들에 내가 학습시키고 싶은 사진들을 넣고, Traning 을 누르면

 

끝 난 다.

 

백문이 불여일견, 한번 직접 해보겠다.

 

 

 

 

좀 뜬금없지만, 유재석과 유해진을 학습시켰다.

각 6개의 사진을 이용해 학습시켰다.

 

그리고 학습시키지 않은 유해진의 다른 사진을 입력시켜 보았다.

 

잘 작동하는 모습

 

정말 신기하게도, 6장의 사진을 학습시켰을 뿐인데도 이렇게 인식을 잘 한다.

구글은 정말 대단한 기업이다 라는 대목을 다시금 인식하게 해준다.

 

 

 

이번엔 아예 유재석을 100%로 잡아준다.

 

정말 신기한 기술이다.

 

내가 직접 코딩해서 머신러닝 기술을 구현하지 않아도, 구글에서 이렇게 오픈소스로 제공 해준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다 만든 프로젝트는, Export Model 버튼을 눌러서

직접 내가 만든 웹사이트에 넣어 볼 수 있다.

 

여기서 작동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포스팅에 자바스크립트로 첨부해 보겠다.

Start 버튼을 누르면 시작하는 형식이다.

 

<시작>

 

Teachable Machine 을 이용한 유재석/유해진 판별기l
 
 

<끝>

 

이렇게 누구나 직접 머신러닝 예제를 만들어서 사용해 볼 수 있고

어떻게든지 개인화 시킬 수 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직접 내가 웹사이트를 코딩해서

닮은꼴 연예인 찾기 서비스를 만들어 보는 포스팅을 해보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