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cier's Daily Log

아두이노를 이용해 "습도 감응형 무드등" 만들어 방 분위기 살리기 본문

Coding/Arduino | Raspberry Pi

아두이노를 이용해 "습도 감응형 무드등" 만들어 방 분위기 살리기

h__glacier_ 2020. 12. 3. 02:02
반응형

아두이노 무드등

습도센서를 이용해 "습도 감응형 무드등" 만들어보기


 

 

최근에 아두이노로 온습도 측정기를 만들어 본 후기를 포스팅 했었다.

 

 

미세먼지 측정기 제작하며 "아두이노(Arduino)" 입문하기

아두이노(Arduino) 미세먼지 키트를 활용해 아두이노로 '대기질 측정기' 만들어보기 4번째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Arduino" 아두이노, 개발/코딩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한번 쯤 들어봤을 만한

h-glacier.tistory.com

첫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며 아두이노로 무궁무진한 발명품들을 만들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떠올랐지만, 귀차니즘과 부품 부재의 이유로 미루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심심한 내 방 분위기를 바꾸어보고 싶어서 무드등을 구매하려고 알아보고 있던 중,

내가 직접 만들어보자는 생각이 들어 시작했다.

 

원래 처음 목표는 터치센서와 led를 이용해서 터치할 때 마다 색이 바뀌는 무드등을 만들어보려 했다.

하지만 아두이노는 태생적으로 멀티태스킹이 어려운 코드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내가 구현하고자 하는 무드등 (무지개색 그라데이션) 과 터치센서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힘들었다.

(왜냐하면 무지개색 그라데이션 효과를 내는 코드와 터치센서를 인식하는 코드를 동시에 실행해야 하는데, 아두이노는 한 코드의 실행을 끝낸 후 다음 코드를 실행하기 때문)

 

 

 

따라서, 온습도 센서를 이용해서 습도 상태에 따라 다른 색을 나타내는 무드등으로 구현해보기로 결정하였다.

 

 

이렇게 터치센서를 제거하고 온습도센서로 대체한 후 코딩을 했다.

 

적정습도인 40~60% 상태에서는 RGB 모두 사용하여 무지개빛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도록 하였고
40% 이하에서는 Red, Green 두가지 색깔만 혼합하여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었다.
60% 이상일 땐 Green, Blue 그라데이션을 주도록 구현하였다.

 

 

습도에 따른 RGB LED값 조절

 

이렇게 습도에 따른 함수를 3개를 따로 빼서 코딩해주었다.

 

 

 

위에서 함수3개를 따로 빼서 코딩했기 때문에

루프 함수 안에는 "시리얼 모니터에 습도,온도 값을 print 해주는 코드"와

"습도의 상태에 따라 위의 3개의 함수를 골라 실행해주는 조건문"

두개만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었다.

 

 

 

시리얼 모니터를 틀어보니

온도와 습도값이 정확히 측정되었다.

 

겨울이라 그런지 방 습도가 굉장히 낮다.

 

 

 

이렇게 습도에 따라 나오는 색깔이 다르기 때문에

무드등을 켰을때 빨간색과 초록색 빛깔만 보인다면 가습기를 틀고, 파란삭 초록색 빛깔이 보이면 환기를 하는 등 습도를 조절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몇일 전 업데이트한 맥북 Big Sur 배경화면과 무드등의 색깔이 생각보다 잘 어울렸다.

 

 


또 3D펜으로 만든 피규어들에 무드등 그림자가 지면서 더욱 귀여워 졌다.

 

노력 대비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와서 좋았다.


무드등 아두이노 소스가 궁금하신 분은

댓글 달아 주세요.

 

반응형
Comments